지난 11월 23일, 노스롭그루만 코리아가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국방 NCW 포럼 워크숍에 후원사 자격으로 참여하였다. 2011년에 처음 개최된 이래 6회째를 맞이한 이번 워크숍은 국방 NCW 포럼이 주관하고, 아주대학교,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등이 주최하는 행사로 네트워크 중심전(NCW,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변화하는 전장환경 속에서 국가 안보의 중요성과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의미 있는 행사이다.

제 6회 국방 NCW 포럼 워크숍

제 6회 워크숍은 제 6회 워크숍은 해상작전을 중심으로 ‘NC(Network Centric) 기반의 민·군 융합 해상무기체계 통합 발전방향’이라는 표제 하에 진행되었다. 전 국방부 장관인 김태영 국방 NCW 포럼 회장과 엄현성 해군참모총장 등을 비롯한 군·산·학·연 관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사이버전’, ‘함정 전투 체계’, ‘전술 데이터 링크’, ‘기반 체계’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해상작전을 중심으로 ‘NC(Network Centric) 기반의 민·군 융합 해상무기체계 통합 발전 방향’이라는 표제 하에 진행되었다. 전 국방부 장관인 김태영 국방 NCW 포럼 회장과 엄현성 해군참모총장 등을 비롯한 군·산·학·연 관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사이버전’, ‘함정 전투 체계’, ‘전술 데이터 링크’, ‘기반 체계’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제 6회 국방 NCW 포럼 워크숍

이번 워크숍의 주요 후원사로 처음 행사에 참여한 노스롭그루만 코리아는 전시부스를 열어 방문객들에게 RQ-4 글로벌호크, SABR 레이더 등 한국과 관련된 주요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기업 소개 영상을 통해 C4ISR, 사이버 장비, 무인 시스템, 전투기, 로지스틱스 등 노스롭그루만의 다섯 가지 주요 사업부문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NCW 워크숍 후원을 총괄한 노스롭그루만 코리아 하동진 부사장은 “거듭되는 북한의 도발에 맞서야 하는 대한민국에게 NCW는 자국의 군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며 “노스롭그루만이 NCW 영역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의 주요 군 관계자들에게 노스롭그루만의 선진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아주 뜻 깊은 자리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 6회 국방 NCW 포럼 워크숍
제 6회 국방 NCW 포럼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