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019년 7월 18일 ㅡ 글로벌 첨단 안보 기업 노스롭그루먼(Northrop Grumman, NYSE: NOC)과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가 18일과 20일 여고생 및 여대학(원)생을 대상으로 ‘WOMEN@STEM’ 진로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2월 11일 세계여성과학자의 날을 맞이하여 처음 열린 ’WOMEN@STEM’은 이공계열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진로 멘토링 행사이다. 이번 2차, 3차 행사에서는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 대학원생을 위한 시간을 추가로 마련하여 더욱 더 많은 학생들이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분야에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orthrop Grumman WISET Hold Two More WOMENSTEM Career Day Events_Korea
[사진] 2차 WOMEN@STEM 단체 사진

서울의 SETEC과 부산의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에서 개최되는 이번 ‘WOMEN@STEM’은 특히 WISET의 지원을 받아 팀단위로 공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400명 내외의 고등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 연구팀 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다양한 진로 특강 및 멘토링 등을 제공하여 글로벌 연구경쟁력 확보에 힘쓴다.

고등학생 참가자들을 대상으로는 이공계열 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멘토로 참가하여 관련 전공에 대한 보다 자세한 멘토링을 진행한다.  대학생 및 대학원생 연구원은 별도 특강을 통해 영어논문 작성법 등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으며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진출, 학문지속 역할 모델 제시 및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NASA가 개발 중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노스롭그루먼의 여성 엔지니어 등 다양한 현직 여성과학기술인들이 특강자로 나서 여성 과학자로서의 생생한 업계 경험담을 전해주고 롤모델로서 같은 꿈을 가진 학생들을 응원한다.

WISET 안혜연 소장은 “WOMEN@STEM 진로데이와 같이, STEM분야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해서 WISET은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에게 연구활동을 직접 경험해보고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과 같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산업계 협력을 통해 STEM분야 여성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노스롭그루먼 코리아의 하동진 사장은 “지난 첫번째 WOMEN@STEM 진로데이에 이어 다시 한번 열정 넘치는 인재들을 만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고 밝히며, “노스롭그루먼은 WISET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여학생들의 STEM 분야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여성과학기술인 발굴 및 양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스롭그루먼은 WOMEN@STEM 진로데이 후원뿐만 아니라 한국의 중학생 및 교사를 후원하여 미국 내 우주체험 캠프에 보내는 ‘Space Camp®’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초중고생을 위한 대규모 모형항공기대회를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등 수년간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국내에 STEM 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힘쓰고 있다.

WISE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여성과학기술인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의거, 여성과학기술인의 양성과 지원을 위한 정책사업 수행 및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WISET 홈페이지(www.wis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스롭그루먼은 글로벌 선두 보안 기업으로 무인 시스템, 사이버 장비, C4ISR, 전투기, 로지스틱스 및 현대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혁신적인 시스템을 전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노스롭그루먼 홈페이지(http://www.northropgrumman.com) 또는 트위터(@NGC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