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제임스 웹 프로젝트의 과학자 및 엔지니어들이 직접 방한
  • 국내 과학고 및 이공계열 대학생들과 우주 망원경 제작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STEM 교육의 가치를 알릴 예정

서울, 2017년11월 6일 ㅡ 노스롭그루만(Northrop Grumman, NYSE: NOC)이 과학분야에 관심이 높은 한국의 과학 인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제작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상영회를 진행한다. 한국에서 처음 공개되는 ‘Into the Unknown (미지의 우주 속으로)’ 상영회를 위해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개발 프로젝트에 실제 참여한 노스롭그루만의 과학자 및 엔지니어가 방한하여 국내 과학고 및 이공계 전공 대학생들과 함께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고 우주 망원경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Northrop Grumman Screens Into the Unknown Documentary Film on NASA’s James Webb Space Telescope to Inspire Next Generation of Engineers and Scientists______________1

‘Into the Unknown’ 다큐멘터리는 노스롭그루만 산하의 노스롭그루만 재단(Northrop Grumman Foundation)이 STEM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한 영상으로 특히 과학분야에 관심이 높은 전세계의 학생 및 과학 교사, 그리고 항공우주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영상은 허블 우주망원경의 뒤를 이을 차세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제작 배경부터 건설 과정까지의 모습과 최고 수준의 첨단 우주망원경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인류의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길 최고의 발명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경기, 대전 등의 과학고등학교 학생들과 천문학 및 이공계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학교의 학생들과 담당 교사 및 교수진들은 프로젝트 과학자 및 엔지니어와 관련 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고,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허블 우주망원경의 한계를 뛰어 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우주 탐사의 선구자가 될 것인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망원경, 통합 과학장비 모듈, 우주선, 차광판이라는 네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2019년 발사 예정으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적외선 우주망원경으로서 우주에서 가장 먼 곳의 미지의 행성들을 관찰하고 은하가 최초로 형성되는 모습을 관측할 예정이다. NASA는 이를 위해 유럽 우주 기구(ESA)와 캐나다 우주국(CSA)과 협업 중이다. 노스롭그루만은 미국 메릴랜드 주 그린벨트에 위치한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와 함께 광학, 차광판, 우주선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며 우주과학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노스롭그루만 글로벌 기업 책임(global corporate responsibility) 본부 부사장이자 노스롭그루만 재단의 대표인 산드라 에버스-맨리(Sandra Evers-Manly)는 “’Into the Unknown’ 다큐멘터리는 가장 큰 우주망원경을 발사하기 위해 투입된 혁신적인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최초의 별과 은하의 탄생을 포착할 우주망원경의 역할까지 설명하고 있다”며 “이 영상을 촉매제로 삼아 학생들이 STEM 관련 교육 및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차세대 우주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노스롭그루만 코리아의 하동진 사장은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획기적인 기술은 인류를 과학 발견의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 것이고, 이는 미래의 엔지니어들과 과학자들에게 크나큰 영감을 불러 일으키게 될 것”이라며, “노스롭그루만은 STEM 교육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Into the Unknown 상영회가 젊은 인재들이 우주 과학자로 성장하는 데 좋은 자극과 영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스롭그루만은 지난 1년간 Into the Unknown 상영회를 위하여 영국, 아랍에미리트, 노르웨이, 호주 등 다양한 나라들을 방문하고 많은 학생들이 과학업계에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한국에서의 일정을 마친 후에는 일본으로 이동하여 일본의 학교 및 박물관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상영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스롭그루만과 노스롭그루만 재단은 STEM 교육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재능 있는 이공계열 학생들을 배출하여 관련 산업으로 이끌기 위해 전세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2016년에만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나라에 1,900만 달러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어린 학생들부터 고등학생, 대학생을 아우르며 지속가능한 STEM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노스롭그루만은 글로벌 선두 보안 기업으로 무인 시스템, 사이버 장비, C4ISR, 전투기, 로지스틱스 및 현대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혁신적인 시스템을 전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노스롭그루만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노스롭그루만 홈페이지(http://www.northropgrumman.com) 또는 트위터(@NGC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